[2023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타트업 CEO] 프리미엄 당구장 브랜드 ‘작당’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올댓메이커’

입력 2023-10-20 19:23   수정 2023-10-20 19:2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올댓메이커는 프리미엄 당구장 브랜드 ‘작당’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태호 대표(37)가 2017년 5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당구장은 전국 1만 5000여개의 국내 최다 비외식업 분야 소상공인 창업 아이템이자 변화가 더딘 전통산업 중 하나”라며 “올댓메이커는 당구장 인프라를 활용한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017년 당구장 금연법 시행에 따른 당구장의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예상하고 프리미엄 당구장이라는 아이템으로 창업했다. 올댓메이커는 현재 국내와 베트남에 40여개의 당구장을 출점했다.



올댓메이커는 이와 함께 1만 2000여명의 당구장 업주들이 가입된 전국 당구장 업주 커뮤니티 ‘대당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당구장 온오프라인 MRO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작당의 강점은 전국 당구장 업주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커뮤니티를 통해 당구장 업주들의 생태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업주들이 참여해 PB상품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올댓메이커는 기존 당구장 위치로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곳에 상징적으로 입점하는 것도 하나의 경쟁력입니다. 대표적인 곳이 대형 쇼핑몰입니다. 처음 당구에 입문하는 고객에게는 지리적 위치가 아주 중요합니다. 젊은 고객은 당구 외에도 유입 요인이 있어야 당구장을 올 것으로 생각해 쇼핑몰에 당구장을 입점시켰습니다. 올댓메이커는 당구장 복합모델을 지속해서 구상 중입니다.”



이 대표는 “올댓메이커는 업계 내에서 온오프라인 자체 판로를 확보한 유일한 기업”이라며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진출을 계획하는 다양한 업체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판로 개척 유공 포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그냥 스쳐 지나갈 수도 있을 뻔한 뉴스 기사가 제 인생을 바꿔놓았습니다. 회사를 잘 다니고 있던 2017년 1월, 당구장 금연법 시행 뉴스를 보자마자 ‘기회’라고 생각했고, 문득 대학 때 즐겨 다니던 당구장의 모습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면서 더욱 확신이 들었습니다. ‘당구장 금연’이 현실화하는 순간 당구장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손님도 남성 중심에서 가족이나 커플 단위로 확대될 것으로 믿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불량한 이미지를 벗을 절호의 기회라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흡연할 수 있었던 공간이 금연이 된다는 것 그 이상의 변화가 예상됐습니다. 그렇게 순간 ‘촉’만 믿은 채 바로 사표를 내고 창업해서 세상에 내놓은 브랜드가 바로 ‘작당’입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베트남 현지에 한글로 간판이 걸릴 때 보람을 느낀다”며 “당구장의 주요 고객이 여성, 그리고 젊은 세대로까지 확장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했다고 느껴질 때 매우 뿌듯하다”고 말했다.

올댓메이커는 올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사업에 선정됐다.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은 디지털 분야 특화 액셀러레이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액셀러레이터별로 스타트업을 선발해 국내외 교육, 투자,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을 지원한다.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성장단계별 전 주기를 지원하는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육성하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국내·외 교육, 투자,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을 지원받는다.

“베트남은 국내 다음으로 집중하는 시장입니다. 2020년 베트남 호치민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 했으며 이후 6개의 매장을 연달아 열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봉쇄 조치 시행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시장검증은 충분히 했고 본격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이런 시장 진출에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사업이 큰 도움이 됩니다. 10월에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 IR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댓메이커는 젠티움파트너스와 씨엔티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노브랜드(No-Brand)화 돼 있는 시장을 발굴해 붐을 일으켜 보고 싶다”며 “기존에 존재해 있는 시장에서 페인포인트(pain pont)를 찾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7년 5월
주요사업 : 당구장 온오프라인 마켓플레이스, 프리미엄당구장 브랜드 ‘작당’
성과 : 중소기업 판로 개척 유공 포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2022)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